구글 애드센스 정책변경 2024년 부터(워드프레스, 구글블로그 해야 하는 이유)

워드프레스 또는 구글블로그, 티스토리 등 블로그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 한데요, 돈을 벌기 위해 블로그를 시작 했지만 내가 생각 했던 블로그 운영 방법과 달라서 또는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는 내가 운영 하려는 블로그와 방향성이 맞지 않아 어려워서 포기 했던 경험이 있다면 이제는 구글 애드센스 정책변경이 2024년 부터 변경 될 예정으로 전혀 걱정 하실 필요 없습니다. 지금부터 변경되는 정책 사항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정책변경 전 과 후

구글 애드센스 정책변경

구글 애드센스는 기존에 클릭당 비용(CPC)을 지불 하는 방식으로 내가 블로그를 운영 할 때 방문자가 내 블로그의 게시글을 읽고 광고를 ‘클릭’ 하게 됐을 때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로 광고를 직접 ‘클릭’ 하지 않는다면 수익이 크게 발생하지 않아 블로그로 수익을 만들기가 힘들었는데요, 2024년부터 정책변경 사항으로 노출당 비용(CPM)을 지급 하는 방식으로 전환이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노출당 비용(CPM)은 내 블로그 방문자가 광고를 ‘볼 때’ 수익이 발생 하는 것을 뜻하는데요, 그렇다고 지금까지 구글 애드센스에서 CPC에서만 수익이 발생이 된 것은 아닙니다 CPC가 메인이였기 때문에 CPM으로는 큰 수익을 볼 수 없었지만 이제 바뀌는 정책에서는 CPM을 더 메인으로 사용하겠다는 발표를 냈습니다. 그렇다고 CPC가 없어지는 것은 아닐 것으로 예상 되며 정확한 사실은 구글에서 아직 발표하지 않아 CPC에 대한 유지 사항은 다음 공지에서 알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2024년 초에 애드센스의 수익 모델을 노출당 비용 방식으로 변경 할 것이라고 발표 했으며 노출당 비용 방식은 광고가 웹페이지에 표시 될 때 마다 수익을 제공 하는 방식으로 디스플레이 업계의 표준이자 유튜브도 이 방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노출당 비용(CPM) 방식이란?

노출당 비용(CPM)방식은 광고가 웹페이지에 표시 될 때 마다 수익을 제공 하는 방식으로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 하지 않아도 광고가 노출 되는 횟수에 따라 수익이 발생 합니다. 이 방식은 디스플레이 업계의 표준이자 유튜브도 이 방식을 따르고 있으며 구글은 이 방식이 블로그 운영자들에게 더 많은 수익의 기회를 제공 할 수 있으며 광고주들 에게 더 효과적인 광고 성과를 보장 할 수 있다고 주장 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광고 네트워크를 확장하면서 다른 광고 플랫폼과 협력 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노출당 지불 방식이 더 적합하다고 판단 했으며 구글은 광고 수익의 공유 구조를 업데이트하고, 블로그 운영자들에게 더 투명하고 공정한 수익 배분을 제공 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노출당 비용 방식이 더 간단하고 명확하다고 생각 했으며 구글은 블로그 운영자들의 수익에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테스트를 해 본 결과 노출당 지불 방식이 블로그 운영자들의 수익을 증가 시킬 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정책변경이 초보자들에게 좋은 이유

기존에 구글 블로그 또는 워드프레스 등의 블로그에는 내가 쓰고 싶은 글이 아닌 돈 되는 주제 또는 키워드를 찾아 글을 작성 해 CPC로 인한 수익을 발생 시켰었는데요, 이제는 기존 네이버 블로그와 동일하게 내가 쓰고 싶은 글을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생겼습니다. 내가 여행 가는 것을 좋아하고 맛있는 걸 먹으러 다니는 것을 좋아해 이러한 주제로 글을 쓰게 되더라도 CPM이 메인 수익으로 바뀌게 되었을 때 충분히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버는 방법은 블로그 안에 있는 광고를 클릭 해야 수익이 발생 했지만 바뀌는 정책에서는 구글에서 광고를 노출 시켜주는 것 만으로도 수익이 발생 되기 때문에 맛집 리뷰, 여행 기록, 뷰티 리뷰 등 여러가지 글을 써도 수익이 발생 할 수 있다는 뜻 입니다.

CPC는 없어질까?

CPC란 클릭당 비용으로 광고에서 구매로 전환 되는 것을 뜻하기도 하는데요, 광고주들은 광고를 집행 하게 될 때 전환율을 가장 중시 하게 됩니다. 구매가 되는 걸 전환 이라고 하는데요 광고를 셋팅 할 때 부터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모든 설정을 한 후 진행 하게 되는데 광고비만 쓰고 광고로 전환이 되지 않는다면 애드센스 광고를 더이상 사용 할 이유가 없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광고주들은 대부분 광고를 집행 할 때 광고비를 더 쓰게 되더라도 전환으로 이어지는 광고를 해달라고 합니다. 구글에 CPC가 되게 끔 광고를 진행 해달라고 하게 된다면 구글은 광고주가 원하는 타깃에게 광고를 보여주게 되고 이렇게 전환이 잘 되기 때문에 구글이 세계 1위 광고 시스템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CPC가 없어 진다는건 있을 수 없는 이야기가 됩니다. 구글에서는 앞으로도 블로그 안의 광고를 클릭 했을 때 클릭당 비용을 진행 할 듯 한데요, 지금껏 기존 CPC 비율이 100이였다면 메인이 CPM으로 바뀌게 되면서 CPC 비율은 낮아 지게 되는 시스템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초보자들도 같이 수익을 발생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선택 한 것 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노출당 비용(CPM)방식으로 전환 되는 방법?

정책변경 사항은 2024년 초에 적용 될 것으로 예상 되고 있으며 이전에는 클릭당 비용(CPC)을 지불 하는 방식 이었기 때문에 2023년 12월에 발생한 수익은 2024년 1월에 지급이 되며 만약 1월에 노출당 비용 방식으로 전환이 되었다면 2024년 1월에 발생 한 수익은 2024년 2월에 노출당 비용을 지불 하는 방식으로 수익이 지급 됩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에 대해서는 블로그 운영자들의 다른 조치가 따로 필요하지 않으며 구글은 자동으로 노출당 비용 방식으로 전환하고, 수익을 계산하며 지급 할 예정입니다. 블로그 운영자들은 애드센스 계정에서 수익의 진행 상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노출당 비용(CPM) 방식 전환의 장단점
  • 장점 : 장점으로는 광고 클릭에 의존하지 않아도 되며 광고 노출에 따라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항은 초보 블로거들 또한 수익을 창출 할 수 있으며 광고주들의 광고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광고 플랫폼과 협력 하여 광고 수익의 다양성을 높일 수 있고 블로그 운영자들은 수익 공유 구조가 더 투명하고 공정 해질 것 이라고 기대 할 수 있습니다.
  • 단점 : 기존에 클릭당 큰 수익을 내던 블로그 운영자들 에게는 조금 불리 할 수 있는데요, 노출당 비용은 클릭당 비용 보다 훨씬 낮게 측정이 될 수 있으므로 수익이 감소 할 수 있고 블로그 운영자들은 광고의 품질이나 타겟팅에 대해 덜 신경 쓸 수 있으므로 사용자 경험이 저하 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