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통화 녹음 이제 가능하다? SKT 에이닷 장,단점

전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 하는 아이폰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만 아이폰의 유일한 치명적인 단점은 통화 녹음 부분인데요,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애플 아이폰의 결정적인 약점으로 꼽혔던 통화 녹음 불가 문제가 드디어 SKT 에이닷으로 해결 되었습니다. 삼성전자 에서는 갤럭시의 가장 중요한 비교 우위를 한 가지 상실하게 됐다는 평가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나오기 시작 했는데요 SK텔레콤은 24일 아이폰 전용 앱 ‘A.(에이닷)’ 을 앱스토어에 공개 했습니다. ‘에이닷’ 의 가장 눈에 띄는 장점으로는 아이폰 통화 녹음 기능 인데요, 이 서비스를 통해 어디까지 서비스 구현이 가능한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어떤 것들을 제공 해주는지 되는 것과 안되는 것, 장점과 단점들을 설명 해드릴게요.

SKT 에이닷 이란?

애플에서는 개인정보 보호 등을 이유로 아이폰 자체에서는 통화 녹음 기능이 없어 아이폰 사용자들은 오래동안 불편함을 느꼈는데요, 아이폰 통화 녹음이 완전히 불가능한 것은 아니였지만 통화 녹음을 사용 하려면 제 3의 우회 서버를 통해 통화가 이루어 지는 유료 통화 녹음 앱을 사용 하는 불편한 방법을 사용 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에이닷 서비스가 출시 되고 SKT 사용자들은 이제 아이폰에서도 편리하게 통화 녹음이 가능한데요, 이 서비스는 SKT의 AI 서비스로 전화라는 기능이 추가 되면서 이 기능을 통해 아이폰 통화 녹음 기능을 사용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애플 아이폰에서 제공 하는 서비스가 아닌 일종의 VolP 서비스 형태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일부 서비스의 제약이 있고 에이닷에서 제공 하는 차별적인 서비스들도 있는 형태 입니다. 이 앱을 사용 하면 수신과 발신 구분 없이 모든 통화를 자동 녹음 하거나 혹은 필요 할 때 수동으로 녹음 기능을 키고 끄고 할 수 있습니다. 통화가 종료 됐을 때 자동으로 통화 녹음 파일이 생성 되며 앱 데이터 형태로 이용자 단말기에만 저장이 됩니다. 녹음 된 대화는 채팅 형태의 대화록으로도 제공이 됩니다.

에이닷 사용 방법

SKT 에이닷은 현재 SKT 텔레콤 가입자들만 사용이 가능 하며 앱을 설치 한 후 에이닷을 처음 들어가게 되면 가입과 동의가 필요 한데요, 안내에서 볼 수 있듯 현재 이  서비스는 SKT 이용자만 가입 할 수 있습니다. 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타사 가입자의 경우 에이닷 앱을 사용 할 수는 있지만 전화 기능은 이용 할 수 없으며 SKT 알뜰폰도 현재 사용 할 수 없습니다. 회원가입 및 초기 동의를 진행 한 후 권한 허용이 3개 뜨는데요, “마이크 접근 허용” , “연락처 접근 허용” , “알림 허용” 세가지는 꼭 허용 해줘야 통화 녹음이 가능 합니다. 이렇게 전화 서비스를 이용 하게 되면 아이폰 통화 녹음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는데요, 이 때 녹음이 되는 것은 전화 서비스로 발신 하는 것과 수실 할 때 녹음이 되는 것 입니다. 가입을 완료 한 후 홈 화면에서 오른쪽 위 톱니바퀴 모양을 눌러 주시면 “에이닷 전화 사용” 과 “통화 자동녹음” 을 활성화 시켜 줘야 통화 녹음이 가능 합니다. 기본 셋팅으로 활성화가 되어 있으니 따로 설정 해줄 필요는 없으며, 에이닷 어플에서 “에이닷 전화 사용” 을 활성화 시켜 주었기 때문에 내 휴대폰으로 전화가 왔을 때 기본적인 전화 수신은 에이닷으로 받게 됩니다.

수신화면

아이폰 통화 녹음 SKT 에이닷

에이닷을 전화를 활성화 했을 경우 전화가 왔을 때 수신 화면으로는 위와 같은 화면으로 뜹니다.

아이폰 통화 녹음 이제 가능하다? SKT 에이닷 장,단점

통화 녹음을 하려면 에이닷 버튼을 눌러 주면 되며, 통화가 끝난 후 에이닷 어플을 들어가 통화를 보면 통화를 한 사람과의 대화 내용이 텍스트로 나와 있으며 “말풍선 탭하여 재생” 을 누르면 전체 녹음 내용을 들을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문자도 보여주며 아직 인식이 조금 부정확 할 때가 있지만 통화 녹음 품질은 깨끗한 편 입니다.

발신화면

아이폰 통화 녹음 이제 가능하다? SKT 에이닷 장,단점

전화를 걸 때는 일반통화 앱 또는 T전화를 통해 전화를 발신하는 경우에 통화 녹음 기능을 사용 할 수 없기 때문에 에이닷 앱을 사용해 전화를 걸어야 하는데요, 하단에 있는 AI전화를 선택 한 후 연락처나 키패드를 통해 전화를 거는 방법이 있으며 상대방이 전화를 받았을 때 우측 하단에 녹음기 모양이 활성화 되면서 녹음이 시작 됩니다. 상대방에게는 통화가 녹음 되고 있는지 아닌지 알려주지 않으며 상대방은 녹음 상태에 대해서 알 수 없습니다. 전화가 종료 되면 ‘통화 녹음을 완료 했습니다’ 라는 문구가 뜹니다.

녹음 파일 확인

녹음 파일은 에이닷을 들어가 하단에 있는 ‘AI전화’ 를 누르게 되면 통화 한 내역을 볼 수 있는데요, 기본 아이폰 설정 처럼 통화 내역에 있는 번호를 눌러도 바로 전화가 걸리는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에 안심하고 누르셔도 되며 통화 내역에 있는 번호를 눌렀을 때 아래에 뜨는 “통화 요약” 버튼을 누르면 나와 통화를 했던 상대와 대화 한 내용이 텍스트로 나타나게 됩니다. 말풍선의 형태로 나타나며 말풍선을 탭하면 녹음 된 내용을 들어 볼 수 있습니다.

녹음 파일 저장

대화 내용의 제목 부분 오른쪽에 점 세개(더보기)를 누르면 녹음 파일 저장 메뉴가 나타나는데요, 통화 기록 삭제 와 녹음 파일 저장이 나옵니다. 녹음 파일 저장을 누르시면 유의사항 팝업이 나오며 확인을 누르면 저장위치를 설정 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고 ‘이동’ 버튼을 누르면 녹음 파일만 따로 저장이 됩니다. 중요한건 가공 되지 않는 원본 녹음 파일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기본 파일 저장 위치는 iCloud Drive-에이닷 입니다.

에이닷 장점과 단점

장점

  • 녹음 파일 원본을 아이폰에 저장 할 수 있다.
  • 통화 녹음 문구는 나에게만 뜬다.(상대방에게 안나감)
  • 상대방 통신사는 관계 없다.
  • 수신과 발신 모두 다 통화 녹음 가능하다.
  • 녹음 품질 퀄리티가 좋다.
  • 텍스트 요약 기능이 좋다.

단점

  • SKT만 가능하며 SKT알뜰폰도 사용 하지 못한다.
  • 수신은 자동이며 발신은 에이닷 어플을 사용해야 녹음이 가능하다.
  • 기본 전화 어플 또는 T 전화는 녹음이 불가능 하다
  • 에이닷 어플은 애플워치로 수신이 불가능하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