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살던 곳에서 이사를 하게 되면 해야 할 일들이 많아 지곤 하는데요, 신경 써야 할 일이 많아 지면서 간혹 우편물을 받는 주소지에 대한 우편물 주소 변경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 하시는 분들이 생깁니다. 은행사, 카드사, 통신사 등 내가 등록 해 놓은 곳에서 내가 주문한 택배가 아닌 이상 우편물을 갑자기 보내게 되면 전에 살던 주소로 우편물이 가게 되는데요 그럴 때 개인정보 유출에 위험 또한 무시 못하기 때문에 이사를 하는 즉시 우편물을 받는 주소도 함께 변경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우편물 주소 변경을 한번에 일괄 변경 할 수 있는 편리한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편물 주소 변경 주거 이전 우편물 전송 서비스
이사(주거 이전)후 우편물 전송 서비스는 본인이 이사 한 후 이전이 완료 된 주소지로 우편물을 배달 해주는 서비스 인데요, 이전 주소지가 기재 되었는 우편물을 새로운 주소지로 배달을 해주는 서비스로 전입신고가 완료 된 후 사용이 가능한 서비스 입니다. 그러므로 이사를 하게 된다면 전입신고를 먼저 꼭 해주신 후 신청 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사 하기 전 이전 주소지가 대구광역시 달서구 였으며, 새로 이사한 주소지는 대구광역시 동구 일 때 누군가가 대구광역시 달서구로 우편물을 보낸다면 이 우편물을 자동으로 새로 이사한 주소지인 대구광역시 동구로 보내주는 서비스 입니다. 이렇게 편리한 주거 이전 우편물 전송 서비스는 정부24 또는 인터넷 우체국을 통해 신청 하실 수 있는데요, 동일권 지역일 경우에는 최초 3개월 동안은 무료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 하며 그 이후 기간에는 서비스 이용을 하실 때 수수료를 지불 하신 후 연장 신청을 따로 하셔야 합니다. 혹시 연장 신청을 하지 않으시면 서비스 종료일 다음날 부터는 보내는 사람에게 반송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료 서비스 기간이 끝나기 전에 이전 주소지로 우편물을 보내지 않도록 보내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주소지를 빠르게 알려 주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또 정부24와 인터넷 우체국을 통한 서비스 신청은 개인고객만 가능 하기 때문에 사업자 고객의 경우 구비서류를 챙겨 우체국을 직접 방문 해주셔야 서비스 신청이 가능 합니다.
동일 권역 타 권역 지역과 3개월 이후 수수료
동일 권역은 3개월 이내는 무료 이며 3개월 이후 연장을 하실 때는 수수료를 지급 하셔야 하며 타권으로 이사를 가셨다면 3개월 이내더라도 수수료가 발생 합니다. 또 사업자, 법인의 경우에도 3개월 이내에는 동일 권역은 무료 이지만 3개월 이후에는 연장 신청 시 수수료가 발생 하며 타권으로 이전 신청 시 수수료가 발생 합니다. 수수료 비용은 아래 표를 참고 하시면 됩니다.
타권에 대한 권역 구분도 알아야 하는데요, 권역 구분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수도권 : 서울특별시, 경기도, 인천광역시
- 강원도 : 강원도
- 충북권 : 충청북도
- 충남권 : 충청남도,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시
- 전북권 : 전라북도
- 전남권 : 전라남도, 광주광역시
- 경북권 : 경상북도, 대구광역시
- 경남권 : 경상남도,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 제주권 : 제주특별자치도
금융권에 등록 돼 있는 주소 일괄 변경
정부24, 우체국에서 제공 해주고 있는 서비스는 주거 이전 우편물 전송 서비스의 경우는 공공 기관에서 보내는 우편물에 한정 되어 제공 되는 서비스 인데요, 은행이나 보험, 증권, 카드 등에 등록 되어 있는 주소는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금융권에 등록 되어 있는 주소를 변경 하기 위해서는 kt moving 서비스를 이용 하셔야 하는데요 kt moving에서 지원 해주고 있는 주소 변경 서비스 또한 무료 이며 kt 고객이 아니더라도 본인 인증만 한다면 누구나 신청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집 주소 외 회사 주소를 선택 해 변경 신청도 가능합니다. 또 서비스 신청 접수 후 일주일 이내로 처리 결과를 문자와 이메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따로 확인을 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 까지 갖춰져 있는데요 아직까지 일괄변경이 불가능한 금융회사가 있어 이 경우에는 별도로 해당 금융 회사에 직접 변경 요청을 하셔야 하며 kt moving 서비스를 통해 주소 변경이 가능한 제휴사들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통신사 : kt, sk텔레콤
- 카드/은행 : 신한카드, 국민카드, 우리금융캐피탈, 우리카드, 현대백화점, gs칼텍스, 우정사업본부, 하나카드, 국민은행, 한화솔류션, 캘러리아 부문
- 생명보험 : 한화생명보험, 신한라이프 생명보험(오렌지라이프), 동양생명보험, 교보생명보험, 삼성생명보험, 미래에셋생명보험, 처브라이프생명보험, 하나생명보험, DGB생명보험
- 화재보험 : 삼성화재해상보험, DB손해보험, 현대해상화재보험, KB손해보험, 홍국화재해상보험
- 유통 : 전자랜드, GS칼텍스, 홈플러스
- 자동차/항공/정유 : 대한항공, GS칼텍스
- 증권 : 삼성증권,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한국증권금융
- 신문잡지 : 디지털조선일보